- BRT 차선에서 주행 가능한 신교통형 전용차량 종류 고시 – 2022년 6월 세종 BRT 자율주행 유상서비스 개시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태광위원회)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로 자율주행차량이 주행할 수 있도록 ‘신교통형 전용차량의 종류’를 4월 20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BRT(Bus Rapid Transit): 전용주행로, 입체교차로, 정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급행으로 전용차량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체계* 관련 고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전용차량 중 신교통형 전용차량의 종류 고시
- BRT 전용 주행로에서 통행 가능한 차량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일반형 전용차량’과 신기술이 적용된 ‘신교통형 전용차량’으로 구분되는데,
- ‘신교통형 전용차량 종류’를 이번 고시를 통해 구체화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① 일반형 전용차량에 비해 운행에 관한 기술적 개선을 목적으로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연구개발용 차량 ②시험·연구목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의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대중교통수단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③상①~②관련 기술적 개선이 적용된 사업용 자동차
- BRT는 전용 주행로에서 특정 전용 차량이 운행하는 교통시스템이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 등의 간섭이 적고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물리적 조건이 매우 우수합니다.
- 그동안 국토부는 “2027년 Lv.4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과 연구개발 등을 추진해 왔으나 단계구분 Level0
Level 1
Level 2
Level3
Level 4
Level 5
명칭 동결, 자율 주행 운전자 지원 원부 쪽 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고도 자동화 완전 자동화 웅쵸은쥬시항시 필수 항상 필수 항상 필수 요청부터 동구 간 네불필요쵸은 구간 불요 자동화 구간-특정 구간 특정 구간 특정 구간 특정 크강쵸은 구간 예시의 사각 지대 경고 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차로 유지 및 크루즈 기능 혼잡 구간 주행 지원 시스템 지역(Local)무인 택시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 주행※”자율 차 법”은 단계 3을 ‘부분 자율 차’단계 4~5를 ‘완전 자율 차’로 구분
이’20년 12월에는 BRT가 포함된 충청권이나 세종 자율 주행 차 시범 운행 지구가 지정되어’21년 11월에는 세종 BRT노선에서 국가 연구 개발*로 제작된 자율 주행 버스의 시연 행사가 열리기도 했어요*(과제명/기간/연구 기관)의 자율 주행 기반 대중 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18.4~’21.12교통 연구원(주관)서울 대학 현대 자동차 카이스트 등 15기관
이번에 신교통형 전용 차량으로 연구 개발용뿐만 아니라 사업용 자율 주행 차량을 동시에 고시함으로써 BRT차도로 기존의 자율 주행 연구 개발을 넘어 상용화 서비스가 도입·확대가 기대됩니다.
특히 세종시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자율 주행 기술 등을 활용하고’22년 6월 이후 시민들을 대상으로 BRT노선에 자율 주행 유상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세종시 이외의 지역 BRT에서도 자율 주행을 포함한 다양한 신기술이 선제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대광의 위에서는 관련 지자체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말
자율 주행 BRT연구 개발(R&D)사업 □ 연구 개요ㅇ(사업 이름/기간/비용)자율 주행 기반 대중 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18.4~’21.12(종료), 36,978백만원(정부 26,779백만원/민간 9,194백만원)
ㅇ(참여 기관)교통 연구원(주관)서울 대학 현대 자동차 카이스트 등 15기관
□ 연구 내용ㅇ(주요 연구)자율 주행 버스,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등 개발(자율 주행 버스)의 자주 공조 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 교통의 플랫폼 개발*자율 협조 주행, 대형 버스(45인승, 3대)및 중소형 셔틀(15인승, 5대)
-(디지털 인프라)지능형 인프라 공조 자율 주행 지원 통제 시스템 개발.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등 디지털 인프라 기반, 스마트 도로 교통 관제 센터
-(서비스)사용자 중심의 공공 교통 운영 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 기술 개발
ㅇ(실증 구간)대형 버스로 BRT내부 순환로(23km)운행, 중소형 셔틀로 정부 청사 주변(7.7km), 정부 청사~국책 연구 단지(8.7km)운행 완료 챠랴은호 차증 구간 비고 대형 버스 1BRT내부 순환로(시계 방향)V2V통신을 위한 2대 동시 운행 23BRT내부 순환로(반시계 방향)-중소형 셔틀 1정부 청사 ↔ 국책 연구 단지-23비상 시 대체 차량 운행 4정부 청사 주변-5□ 기대 효과ㅇ자율 주행 기반 공공 교통 서비스 기술 개발에서 대중 교통 안정성과 통행 시간 단축의 향상 등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