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차 #피라미드 토의, 토론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교통상황을 스스로 파악하고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구글이나 애플 같은 세계적인 IT기업은 물론 BMW·벤츠·도요타·현대 등의 자동차회사 역시 ‘완전자율주행차’를 목표로 상용화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전을 계기로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에 대한 한국 국민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의 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응답자 364명 중 201명(55.2%)이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관심도를 살펴보면 여성보다 남성, 연령대가 높고 운전경력이 길수록 영업용과 출퇴근 용도로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들로부터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도로교통공단, 2015).

그런데 지난해 MIT 기술 검토에서는 주행 중 보행자를 피하면 탑승자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아 사망하고, 그렇지 않으면 탑승자는 살지만 보행자는 죽는다는 이른바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딜레마’가 화제였습니다. 탑승자를 희생하더라도 보행자를 살릴 것인지, 아니면 그 반대를 선택할 것인지를 둘러싼 자율주행차의 최종 의사결정권에 관한 윤리적인 문제는 결국 교통사고시의 책임 소재를 탑승자가 아닌 업체로 할 것인지에 대한 논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쟁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심화반은 자율주행자동차가 기대되는 이유와 그렇지 않은 이유를 골라 보았는데 이를 가지고 #피라미드 토의. 토론을 해 보았습니다.

©technick_inc, 출처 Unspla sh 자율주행차가 기대되는 20가지 이유

  1. 일반 운전자가 보여주는 수많은 나쁜 운전 습관과 비교하면 자율주행차는 사실 이상적인 운전자에 가깝습니다. 자동차 사고의 81%가 운전자의 실수로 발생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는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됩니다.2. 자율주행차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적절한 정지거리, 다른 차량과의 거리, 그리고 사교확률을 현저히 줄이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행합니다.3. 현재 미국 자동차 사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의 산만’이 자율주행차로 발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4. 사람들의 수명이 어느 정도까지 늘어날지 모르지만, 갈수록 노인들이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는 위험 측면에서 높은 비용이 수반될 것은 분명합니다.5. 미국 교통부는 실제로 인간의 생활에 920만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산정합니다. 따라서, 보험비용, 사고 후의 의료 비용등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6. Fobes 기사가 지적했듯이 시간과 관련된 비용 절감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운전할 때 운전자는 도로의 안전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그 시간에 다른 것을 할 수 있습니다.7. Enotransporation에 따르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 상황과 교통 체증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의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휘발유 등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8. 자동차가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끼리 소통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차간의 의사소통은 도로상황이나 교통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9. 대중교통에 의존하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장애인은 자율주행차를 통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와 기동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10. 거대 도시는 갈수록 대중교통을 적절히 제공하기 위해 분주하다. 많은 사람들이 도린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기반 시설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자율주행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11. 시간이 지난 자율주행차가 대세가 되면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차량의 작동을 안전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 허용 속도를 높이고 시간을 절약하며 도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2. 자율주행자동차 개발로 기업은 신차 개발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강화합니다.13. 많은 자동차들이 이미 자동 브레이크, 자동 주차 혹은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는 각종 센서 등으로 초기 단계가 자율 주행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14.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 음주운전 사고가 줄어듭니다. 전철과 같은 오래된 방식의 교통수단을 위해 투자되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15. 경찰은 교통법규 위반 적발이나 사고처리 같은 어무가 줄어들고 대신 심각한 범죄예방 같은 더 필요한 일에 경찰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16. 자율주행센서는 차량이 더 가까이 주행할 수 있게 되므로 같은 도로에서도 더 많은 차량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17. 주차에 대한 고민이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가 당신을 목적지에 두고 한가하지만 멀리 떨어진 주차장에 스스로 주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18. 운전을 위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차량등록국(DMV) 라인이 짧아질 것입니다. 미국에서 차량등록국(DMV) 처리는 느리다는 정평이 있습니다.할머니가 너무 나이가 드셔서 언제 자동차 운전을 막아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자율주행차가 할머니를 도와드릴 수 있어요.20. 자율주행자동차의 컴퓨터가 모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은 결국 사라지거나 적어도 자동차 이용자에게 청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david vondemar, 출처 Un splash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우려

  1. 텔레토릭(Teletrac)에 의하면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운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차가 작동하고 자율주행차가 마음대로 운전하더라도 운전자는 차를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2. 자율주행차를 구현하는 데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현재 엔지니어링, 전력 공급 및 컴퓨터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및 센서를 구현하는 데 10만달러 이상이 소요됩니다.3. 비용, 시간, 삶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가장 큰 절감은 개개인에 맞는 서비스에서 올 것입니다. 만약자율주행차가보급되지않으면많은사고가날수있고,지금도그렇습니다.4.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은 특히 해커와의 싸움에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해커들의 엄청난 공격을 받을 것이고, 이는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5. 자율주행자동차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소프트웨어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일부에서는 자율주행차가 개인 정보 수집의 우려가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6. 비록 현재 대중교통을 충분히 제공받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특히 택시운전사, 화물트럭 운전사, 교통분야에서 많은 일자리를 없앨 것입니다. 이는실업률과경기변동에지대한영향을미칠수있다라는거예요.7.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를 근본적으로 없앨 수는 없습니다. 사실, 사건을 어떻게 다룰 건지에 관한 법적 선례가 없어요.8. 모든 자동차는 모든 기상 조건에서 높은 수준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폭풍우는 자율주행차 지붕에 설치된 레이저 센서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9. 만약 자율주행차가 의존하는 교통신호 같은 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도로 경찰이 수신호로 도로 상황을 정리할 경우, 자율주행차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자율주행차가 교통경찰의 수신호를 인식할 수 있을까요?10. 자율주행차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점점 인간이 더 이상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전능력이 퇴화되는 거죠.자율주행차의 완전한 개발은 여전히 많은 의문과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자율주행기술 채용이 얼마나 완전한 의사결정인지 아무도 몰라요.12. 많은 사람들은 모든 운전을 자율주행차에 넘겨줄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운전자 자신이 운전할 때보다 더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13. 자율주행차가 도로블록과 같은 도로의 위험요소나 각 지역 특유의 운행법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불이 켜질 경우 우회전하는 것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마다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문제다.14. 자율주행차는 현재 GPS를 통한 정확한 지도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안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15. 미국 도로자동차국, NHTSA는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에 대해 회의적으로 자율주행차의 단계별로 그 단계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다른 단계로 옮기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16. 현재 구글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은 구글 버전의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경우 이들의 자동차 판매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17. 휘발유 업계는 앞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는 전기차가 주류가 될 것이라는 점에 흠집을 내기 때문에 휘발유 수요 감소를 우려하고 있습니다.18.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해지면 개인 상해전문 변호사와 같은 자동차 사고 관련 비즈니스 수요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19. 운전을 가르치는 학원은 사람들이 더 이상 운전방법을 배워 시험을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래부터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20. 운전을 즐기는 사람은 자율주행차에 매력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운전할 수 있는 차를 소유하고 있고 드라이빙을 즐길 것입니다.

©dylancalluy, 출처 Unspla sh 피라미드 토의. 토론을 통해 최종 선택된 자율주행 자동차가 기대되는 이유는 4가지입니다.

첫째,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과 취약계층에게 자율주행자동차를 통해 자유롭게 걸어다닐 수 있는 자유와 기동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둘째,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 음주운전 등 운전자 실수로 인한 사고가 줄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세번째,컴퓨터가안전하게시간과도로상황을정확하게계산할수있기때문에도로설용속도를올려운전자의도로에있는시간을줄여 효율성을높일수있습니다. 넷째, 수소나 전기를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이 심각한 도시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의견은 서로 반박을 통해 걸러져 최종적으로 위의 네 가지를 선택했습니다. 처음부터 자신이 선택한 의견의 일치율이 가장 높은 학생을 표창했습니다.

그런 다음, 선택된 논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사회적 약자에게 먼저 보급해야 한다.찬성하는 쪽, 반대하는 쪽의 논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찬성하는 쪽의 사회적 약자 기동성 강화, 사회 진출 가능성, 사회적 비용 감소 등

반대편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 실험 대상으로 전락, 자동차 마니아층에 대한 역차별, 기업의 자유 경쟁 침해 등

© PIRO 4D , 출처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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