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야심찬 프로젝트로 정부창업지원사업계획서 쓰기 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시는 분들을 위해~ 총 5강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이번에는 3강에서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이 가장 중요하며, 사업계획서 평가 과정에서도 마케팅 전략에 대한 평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가? 이런 부분에 대한 강의입니다. 먼저 앞에 1~2강 안 받으신 분들은 1~2강 먼저 보시고 3강 보세요. 또한, 본 강좌는 유튜브 동영상 강좌로 제작된 강좌입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훨씬 이해도가 높고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창업 사업 계획서 또는 멘토 컨설팅을 하면, 시제품을 개발 및 양산까지 낸 창업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했고 창업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문제가 꽤 많이 겪었습니다. 이유는 통상 아이템의 우수성과 아이템 개발에 많은 시간과 자금을 들이기 때문입니다. 또 예비 창업자의 경우 자금이 부족하고 있어 마케팅에 필요한 자금 집행과 예산 확보가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마케팅 부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럼 자금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와 시작은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관점에서 강의를 준비했지만 일반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누구나 알고 있는 블로그, SNS, 유튜브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가격이 싼 반면 마케팅 효과가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시장의 경쟁 자체가 매우 경쟁이 치열한 구조에 변화하고 이론적으로는 그대로 사이트나 플랫폼을 다운로드고 시작하면 되겠지? 하지만 또한 벅찬 시장이 되었습니다. 또 요즘 각광 받는 플루엔 콘서트 마케팅!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하는 것?또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낳는 방법은 없는가? 이런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강의는 5강까지 준비했어요. 유튜브 강좌는 4강까지 업로드되어 유포된 상태이고~ 블로그 강좌는 3강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처음부터 보시면 되고 유튜브를 통해서 영상으로 보시면 훨씬 좋아요. 먼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리를 이해하려면 텍스트보다는 동영상이 낫겠죠?
휴대 경우 사업으로 지금까지 설명한 것으로 마케팅도 휴대 경우 사업으로 설명했습니다. 일단 유튜브와 플루엔 콘서트 마케팅을 하려면, 유입이나 인지도 높은 플루엔 서를 찾기보다 제가 판매하는 고객 층, 그리고 그 고객층이 많이 이용하는 또는 유입의 높은 블로그, SNS, 유튜브 채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제품의 특징에 맞추어 어떻게 구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 그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의 설명입니다. 앞서고 제품을 개발할 때~예비 창업자 또는 시작은 자금력이 부족하고 있어 다양한 라인 업, 즉 사례를 개발하기 어렵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표적을 정하고 그 목표만을 공략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사례를 개발해야 한다고 먼저 얘기했다. 그렇다면 그 고객층을 정확히 잡아라? 정말 살 수 또는 살 수 있는 고객층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인프라를 분석하고, 그 목표만을 정확하게 공략하시면 됩니다. 그런 점에서 타깃 공략의 마케팅 전략의 책정 방식에 대한 방법론입니다. 잇달아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몇번이나 말씀 드렸습니다. 인지도가 높은 인기 있는 플루엔 사더라도 자신의 제품을 사는 고객의 취향이나 자신의 고객층이 이용하지 않는 플루엔 콘서트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창출하려면 정확한 타겟 분석과 공략 법을 미리 수립해야 합니다. 그 수립 방법에 관한 강좌입니다. 즉 내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플랫폼, 유튜브, 플루엔 콘서트 SNS등 내 고객들만 이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찾는 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질리도록~SNS, 블로그, 유튜브 마케팅한다?어떻게 자료를 업하는 강좌가 아닙니다.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창업자와 시작은 자금이 부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저 예산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자신의 제품을 사는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채널 또는 플루엔 서를 찾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 프로세스와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남자를 노린 경우이다.그리고 튼튼한 재질이 좋아하는 경우!이 유형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령층, 수요층 등 분석하고 그들의 취미와 그들이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 이들을 분석하고, 이 분류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과 온라인 플랫폼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통계 자료를 찾고 분석해야 하니 쉽지 않습니다. 간단하지는 않으므로 제대로 분석만 하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운영이 가능합니다. 마케팅이 성공한다면~당연히 제품도 많이 팔리죠?제품이 많이 팔리면 창업에 성공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성공한다면 향후 회사가 어떻게 성장해야 하나?이런 관점에서 중장기 전략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이런 관점에서 개발, 제조, 생산, 중장기 전략 등 강좌가 4~5계에 준비되었습니다. 다음 강의도 기대하고 있어 주세요. 이 시간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리고 컨설팅이 필요하면 우선 메일에서 다음 사항을 보내시면 다행입니다. 1. 사업 아이템(어떤 사업을 하는 거냐?)2. 사업 계획서의 사용 용도 3. 소요 기간상의 3개를 문자로 정리하면 확인 후, 상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