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 우수사례 | 서울 로보틱스, 자율주행

이 글은 3학년 2학기 창업계획 수업중에 과제를 옮긴 것입니다. 이 보고서의 모든 내용은 저의 부족한 식견에 의해 쓰여진 것이며, 부족한 점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선정배경
  2. 2. 기업개요 1. 요약 2. 재무부와 3. 사업구조
  3. 3. 산업특성 및 목표시장 1. 제품 및 서비스 2. 기술력 및 경쟁력 3. 고객 및 시장
  4. 4) 추진전략 및 핵심 성공요인
  5. 5. 운영체계 1. 조직 및 인원요약

  1. 선정배경
  2. 서울로보틱스라는회사를Wanted라는채용플랫폼에서보게되었습니다. 겉모습은 진부했지만 웃고 있는 구성원들의 사진에 관심이 가서 hiring spec까지 보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테슬라의 주가가 폭등했을 때 기술을 면밀히 살펴보았는데, 라이더를 쓰지 않고 자체 카메라 센서를 개발한다는 사실에 좀 놀란 적이 있어요.
  4. 그러나 허위 광고 판결과 여러 실험으로 사고를 많이 내고 테슬라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서울로보틱스에 다시 한번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5. 현재도 한국을 대표하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자체 기술력을 가지고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빠르게 뛰어들어 선점하는 모습이 제가 만들고자 하는 회사와 모습이 비슷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기업개요

a. 요약

CEO 이한빈은 2017년 8월 4일 서울로보틱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스터디 그룹을 모아 UDACITY 자율주행경기대회에 나갔는데, 10등을 했습니다. (라이더 부문은 1등) 6억 연봉을 뒤로하고 창업을 결심합니다.

서울로보틱스는 3D센서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대기업이 센서 소프트웨어를 독점하여 높은 가격으로 지불함으로써 문제의식을 느끼고, 보다 좋은 기술을 만들어 합리적인 가격에 보급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업 초기 투자를 받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녔고, 이때 기업의 마인드셋이 확립되었습니다. 이 마인드셋은 “해외지향, 속도”입니다.

b.재무성

18년 9월 시드투자를 유치한 이후 매출액은 2017년 창업 이후 매년 2배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부터 해외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여 라이더 소프트웨어만을 공략하여 집중적으로 기술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센서퓨전(카메라,레이더혼합)이아닌라이더맨을한이유는라이더하나만잘해도충분히경쟁력이있다고판단했고,라이더맨이잘하는경쟁사가없었기때문에빠르게선점하고시장에서경쟁력을갖출수있다고판단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BMW에서 연락이 와서 계약을 하고 다른 유럽회사로부터 신뢰를 얻어 계약을 따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 흑자전환을 못하고 스케일업을 하며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만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좋지 않습니다. 투자된 금액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티어1 기업과 PoC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BMW,볼보 같은 세계 티어1 업체와 계약을 맺은 동반자 관계에 있습니다.

인원이 19명으로 아주 작은 회사지만 2020년 기준으로 고객 예약이 내년까지 밀릴 정도로 문의가 끊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c.사업구조

서울로보틱스의 대부분의 사업 수익은 소프트웨어 공급 계약에서 발생합니다. 자동차회사, 자율주행회사, IT회사, 라이더메이커 등에 공급합니다.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여 시장을 빠르게 선점함으로써 한 티어 고객을 미리 사로잡아 후발주자에게 진입장벽을 형성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파는 회사일수록 제조단가가 없어 순이익률이 높습니다. 라이선스와 특허로 장벽을 유지하는 것도 관건이지만 최고의 기술력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 등을 개발하는 연구개발 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다른 사업 수익은 소프트웨어를 대신 판매하겠다는 고객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이거는 그냥 라이더 회사가 고객이 되는데 자사 물건을 팔 때 거기에 서울로보틱스 소프트웨어를 넣어서 팔고 싶어서 요청한대요

3. 산업특성 및 목표시장

a. 제품 및 서비스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더 부문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라이더 하드웨어에 들어가는 AI engine 기반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라이더는 현재 5~6년밖에 되지 않은 새로운 하드웨어로서 초기에는 매우 높은 가격으로 기업체 선택을 기피했지만 현재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려가고 있는 만큼 많은 하드웨어 회사들이 라이더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더가 등장할 때부터 하드웨어에 눈독을 들이는 것이 아니라 먼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준비해왔습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수요가 늘어난 시점에서 이미 충분한 기술력을 보유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제품은 SENSR 하나로라이더에 들어가는 서울로보틱스의 소프트웨어 이름입니다. 또한 이를 통제하거나 플랫폼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

b. 기술력 및 경쟁력

산업내 경쟁력은 최상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빠르게 라이더 부문을 선점하고 공격적으로 실리콘밸리의 인재를 영입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BMW 등 티어1사와의 계약으로 이미 많이 검증되었지만, 아래의 데이터는 서울로보틱스 기술문서에 있는 자료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더 스다 부문에서 후발 주자는 이미 따라잡지 못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일론마스크가 라이더를 선택하지 않고 카메라 센서를 선택했듯이 퓨전 센서나 카메라 소프트웨어로는 기술력이 없지만 수소차와 전기차의 경쟁처럼 어떤 시장이 선택될지는 지켜봐야 할 일입니다.

c.고객 및 시장

자율주행 하드웨어 시장, 자동차 시장과 함께 CCTV 등의 보안 시장, 항공 시장, 자율주행 로봇 시장, 로봇 센서 시장, 아마존 GO와 같은 무인 스토어 및 스마트 시티 시장, 신호기/고속도로/경찰차와 같은 공공 분야의 시장까지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라이더는 이미 스마트폰 카메라에 탑재되어 있을 정도로 가격면에서 시판이 가능한 수준까지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급성으로 인해 다양한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4) 추진전략 및 핵심 성공요인

서울로보틱스의 전략은 명확했습니다. 1. 해외지향 2. 빠른 속도였습니다. 창업자들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때 배운 깨달음이었어요. 국내시장을 겨냥하기보다는 반드시 해외시장을 겨냥해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닫고 이를 사업에 적용한 것입니다.

이는 서울로보틱스라는 이름에서 역설적으로 나타나지만 이스라엘, 실리콘베리, 뉴욕에서는 스타트업을 하려고 하는데 왜 우리처럼 기술력이 충분한 곳에서는 스타트업을 하지 않는가 하는 의문에 애써 서울을 사명으로 삼고 세계 인재들을 서울로 끌어모으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5. 운영체제

a.조직 및 인원 요약

이 조직은 어떤 스터디 그룹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것은 돈을 버는 목적이나 사업을 일으키는 목적이 아니라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서 모임이 시작되었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회에 출마해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시장의 가능성과 구성원들의 실력이 검증된 경험이 창업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었던 만큼 창업자는 자신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생각대로 창업을 진행하여 순조롭지는 않았지만 기술력을 연마하는데 시간을 많이 들여서 돈이 많이 빌린 돈을 가지고 무작정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전세계를 돌아다녔습니다.

그리고 시장을 주목하기 시작하자 자연스럽게 세계의 경쟁력 있는 인재들이 서울로보틱스를 찾아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19명의 소규모 그룹에서 연평균 3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의사소통은 영어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Reference) 1. https://www.seoulrobotics.org/2.https://thevc.kr/SeoulRobotics3. 잡코리아 재무분석 4.인재무분석 5.https://www.youtube.com/watch ?v=boNBr3Yxb4g6. 서울로보틱스 기술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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