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의 중심.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 학부’ 소개!

안녕하세요! 충북대학교 공식홍보대사 미소해을 광호입니다.여러분! 드디어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더위가 한발 물러선 만큼 올해도 벌써 가을이 왔네요.방학 때 재충전했으니 2학기도 힘내요!

IT산업이 하드웨어 중심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한계에 직면한 반면 구글, 애플 등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면서 IT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지금 바로 알아보러 가볼까요?

IT산업이 하드웨어 중심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한계에 직면한 반면 구글, 애플 등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면서 IT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지금 바로 알아보러 가볼까요?

우선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요?

우선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요?

출처_ Pixabay

컴퓨터 프로그램 및 그와 관련된 문서를 통틀어 이르는 말. 컴퓨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프로그램과 문제 해결에 이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눈다.출처_ 네이버 어학사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

출처_ Pexels정보기술(IT) 분야에서 정보보안, 스마트폰, 게임,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언어개발, 과학 애플리케이션 등 첨단산업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연구개발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급증함에 따라 2011년 기존 컴퓨터공학부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를 분리해 설립했다.개요, 개요, 엉터리, 아웃라인1. 지능 소프트웨어 산업 인력 양성 소프트웨어 산업의 인력 수요는 연평균 9.4%증가 경향에 있어 매년 5만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한국 사회 및 산업의 지능화, 다양화 및 고급화 추세는 IT/SW분야의 전문 역량을 가진 인재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정보 보안, 빅 데이터 이동 통신, 스마트 팩토리 등의 분야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출처_ Pixabay출처_ Pixabay2. 미래 사회를 실현하는 IT/SW교육 소프트웨어 학부는 첨단 디지털 정보 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소프트웨어 인력 및 고도 산업 기술 사회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전인적 인재의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주 기적 교육 과정 관리를 통한 사회 및 산업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이론 및 실습 교육 현장 교육 프로젝트 기반 교육 해외 연계 교육 등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3. 인공 지능과 소프트웨어 분야의 심화 학습 지향의 제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의 흐름에 맞게 소프트웨어 학부는 3학년부터 인공 지능 전공과 소프트웨어 전공 심화 학습을 진행합니다. 인공 지능 전공이 인공 지능의 기본 개념에 기초하고 기계 학습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배웁니다.소프트웨어 전공에서는 빅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통신 및 보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의 분야에 전문 능력을 향상시킵니다.출처_ Pexels4. 가장 광범위한 분야로 진출 정부 및 공공 기관 일반 기업을 불문하고 모든 조직에는 소프트웨어 관련 직종이 존재합니다. 삼성 전자 삼성 SDS, LG전자, LG CNS, SKT, IBM등과 같은 대기업, NHN, Daum, NC소프트, 만도 등 중견 기업, 은행 및 금융권 전산 부서, 소프트웨어 컨설팅, 전산 교육 분야, 정부 출자 기관 등 다양한 영역 진출이 가능하고 창업을 통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정보 처리 기사, 정보 처리 산업 기사, 컴퓨터 기사, 컴퓨터 산업 기사, 전자 상거래 관리사 등 국가 자격증 및 정보 검색사, 웹 마스터, 네트워크 관리사 등의 사설 자격증을 취득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출처_ Pexels출처_ Pexels소프트웨어 학부의 연혁- 2011년 소프트웨어학과 설립-2013년 서울어코드사업 선정(2012.07~2019.02)-2014년 융합학과군 디지털정보융합학과 통합-2015년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수행(2014.10~2019.02) 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 선정-2017년 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 선정- 2011년 소프트웨어학과 설립-2013년 서울어코드사업 선정(2012.07~2019.02)-2014년 융합학과군 디지털정보융합학과 통합-2015년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수행(2014.10~2019.02) 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 선정-2017년 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 선정- 2019년 SW중심대학사업선정, 충북대학교 최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0년 BK21사업선정+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2년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전환-현재 교수 13명, 학부 입학정원 80명, 대학원 컴퓨터과학전공 운영- 2019년 SW중심대학사업선정, 충북대학교 최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0년 BK21사업선정+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2년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전환-현재 교수 13명, 학부 입학정원 80명, 대학원 컴퓨터과학전공 운영- 2019년 SW중심대학사업선정, 충북대학교 최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0년 BK21사업선정+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2년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전환-현재 교수 13명, 학부 입학정원 80명, 대학원 컴퓨터과학전공 운영- 2019년 SW중심대학사업선정, 충북대학교 최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0년 BK21사업선정+충북대학교 우수학과, 우수교육프로그램선정-2022년 소프트웨어학부(인공지능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전환-현재 교수 13명, 학부 입학정원 80명, 대학원 컴퓨터과학전공 운영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전공교육과정소프트웨어학부 전공과정 : 총괄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과 이름(이산 수학 미래 설계 탐색*컴퓨터 시스템 개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이해와 실습 미래 설계 준비*자료 구조*컴퓨터 구조 소프트웨어 실전 영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선형 대수학 미래 설계 구현 오픈 소스 기초 프로젝트*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론 시스템 소프트웨어 창업 탐색 오픈 소스 개발 프로젝트 확률 및 통계 컴퓨터 그래픽*운영 체제(오브젝트 지향 설계 전산망 창업 기획*산학 프로젝트(종합 설계)창업 설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캡 스톤 디자인 잉베뎃도시스템 창업 산학 초청 세미나 I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프로젝트(종합 설계)창업 설계 시스템 GAME이론 및 실제 기계 학습 컴퓨터 비전,ー타 과학 자연 언어 처리 딥 러닝 이론 및 실습 인공 지능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전공 오픈 소스 웹 소프트웨어 컴파일 라 오픈 소스 전문 프로젝트*소프트웨어 공학 펌웨어 프로그래밍 정보 보호 인공 지능 빅 데이터 시스템 설계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 테스트 정보·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 법 빅 데이터 분석 시각화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 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 정보·컴퓨터 교육론* 전공필수교과 ◎ 소프트웨어학부 전공과정 : 공통* 전공필수교과 ◎ 소프트웨어학부 전공과정 : 공통전선 5118037창업 파일럿 프로젝트(종합 설계)(Entrepreneurship Capstone Design)(Comprehensive Design)2-0-45118038창업 산학 초청 세미나 Ⅱ(Entrepreneurship and Educational-Industrial Special SeminarⅡ)1-0-25118039병렬 처리 프로그래밍(Parallel programming)3-2전공 필수 10과목 27단위 선택 23과목 50단위 모두 33과목 77과목 인정 교과 ICT4 603과목*3-3-0은 ‘학점-이론수업-실습시간’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세요!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 학부는 3학년부터 인공지능 전공과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심화학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매우 중요하니 꼭 확인하세요!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 학부는 3학년부터 인공지능 전공과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심화학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매우 중요하니 꼭 확인하세요!세부전공:소프트웨어전공세부전공:소프트웨어전공학년 학기 이수구분 과목번호 과목명 단위 31 전필전선 5120001오픈 소스 웹 소프트웨어(Open Source Web SW)3-2-25120002컴파일라(Compiler)3-3-15120003오픈 소스 전문 프로젝트(Application of Open Source SW Project)2-0-42풀필 5120004*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3-0전선 5120005펌웨어 프로그래밍(Firmware Programming)3-2-25120006정보 보호(Information Security)3-05120007인공 지능 Intellence전선 5120008빅 데이터 시스템 설계(Big Data System Design)3-2-25120009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3-3-05120010소프트웨어 테스트(Software Testing)3-3-05120011정보·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 법(Computer Instructional Resources and Methods)3-02전필전선 5120012빅 데이터 분석 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3-3-05120013모델링과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3-2-25120014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Software System Application)3-2-25120015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3-3-05120016정보·컴퓨터 교육론(Computer Subject Teaching)3-0전공 필수 1과목 4과목 선택 과목 16과목 학부 인공 지능 전공 교과목 일체 3-3-0전선 5120012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3-3-05120013 모델링과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 3-2-25120014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Software System Application) 3-2-25120015 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3-3-05120016 정보·컴퓨터 교육론(Computer Subject Teaching) 3-0 전공 필수 1과목 4과목 선택과목 16과목 일체형-3과목전선 5120012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3-3-05120013 모델링과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 3-2-25120014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Software System Application) 3-2-25120015 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3-3-05120016 정보·컴퓨터 교육론(Computer Subject Teaching) 3-0 전공 필수 1과목 4과목 선택과목 16과목 일체형-3과목세부전공 : 인공지능전공세부전공 : 인공지능전공학년 학기 이수구분 과목번호 과목명 단위 31 전필전 195119001픈소스 aiAI소프웨 open(오픈 소스 AIWebSW)3-2-25119002AI★ ★ ★ ★ ★ ★ ★ ★ ★ ★ ★ ★ ★ ★ ★ ★(오픈 소스 SW프로젝트의 적용)2-0-45119003★ ★ ★ ★(인공 지능용 수학)3-3-02★ ★ ★ 5119004★ ★ ★ ★(인공 지능)3-3-0★ ★ 5119005★ ★ ★ ★ ★ ★(소프트웨어 공학)3-3-05119006★ ★ ★(정보 검색)119007★ ★ ★ ★ ★(정보 검색)3-05119007★ ★ ★ ★ ★ ★(정보 검색)VR·AR·GAME★ ★ ★ ★ ★(VR·AR·GAME이론과 실천)3-2-241● ●전선 5119008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3-3-05119009 컴퓨터비전(Computer 3-3-05119010 데이터사이언스(Data Science) 3-2-22 전필전선 5119011자연 언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3-3-05119012딥 러닝 이론 및 실습(Deep learning Theory and Exercise)3-2-22119013인공 지능 시스템 응용(AI System Application)3-3-0전공 필수 1과목 3단위 선택 12과목 35단위 모두 13과목 38단위 타학과 전공 선택 인정 교과목 4605004ICT프로젝트 기획 소프트웨어 전공 교과목 일체 3-3-03학년이 되면 인공지능 전공을 선택할지 소프트웨어 전공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오랫동안 곰곰이 생각한 재학생 여러분의 선택을 존중하고 응원합니다!3학년이 되면 인공지능 전공을 선택할지 소프트웨어 전공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오랫동안 곰곰이 생각한 재학생 여러분의 선택을 존중하고 응원합니다!3학년이 되면 인공지능 전공을 선택할지 소프트웨어 전공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오랫동안 곰곰이 생각한 재학생 여러분의 선택을 존중하고 응원합니다!교과목의 개요교과목의 개요일년생.일년생.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과학 및 디지털 정보 처리 분야의 수학적 기초가 되는 논리, 함수, 관계를 포함하는 집합, 알고리즘, 수학적 귀납법 및 증명 방법, 그래프, 트리, 부울 대수 등을 학습한다.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과학 및 디지털 정보 처리 분야의 수학적 기초가 되는 논리, 함수, 관계를 포함하는 집합, 알고리즘, 수학적 귀납법 및 증명 방법, 그래프, 트리, 부울 대수 등을 학습한다.미래설계탐색(Exploration of Future Design) 스트롱 직업흥미검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해석 워크숍을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자신의 직업적 흥미 경향을 알아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개인가치관을 확립한다.미래설계탐색(Exploration of Future Design) 스트롱 직업흥미검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해석 워크숍을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자신의 직업적 흥미 경향을 알아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개인가치관을 확립한다.컴퓨터 시스템 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을 부여하는 과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Firmware의 기능을 정의하고 프로그램과 컴퓨터 상호간의 관계 및 문제해결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컴퓨터 시스템 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을 부여하는 과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Firmware의 기능을 정의하고 프로그램과 컴퓨터 상호간의 관계 및 문제해결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실습(Introduction to OpenSource SW) IT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종류, 올바른 활용방법, 개발환경의 구성, 다양한 응용 등에 대해 배우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본적인 활용방법을 배운다.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실습(Introduction to OpenSource SW) IT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종류, 올바른 활용방법, 개발환경의 구성, 다양한 응용 등에 대해 배우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본적인 활용방법을 배운다.미래 설계 준비(Preparation of Future Design) 바람직한 직업관, 성공관 등 개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전공과 관련된 사회 진출 분야(관심 직종의 비전, 기술의 발달 정도, 시장성 등)을 탐구한 뒤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고 발표회를 실시하는 것으로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본인의 진로 설정과 직무 역량 계발 계획을 수립한다.미래설계준비(Preparation of Future Design) 바람직한 직업관, 성공관 등 개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전공과 관련된 사회진출 분야(관심직종 비전, 기술발달 정도, 시장성 등)를 탐구한 후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회를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본인의 진로설정과 직무역량 계발계획을 수립한다.미래설계준비(Preparation of Future Design) 바람직한 직업관, 성공관 등 개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전공과 관련된 사회진출 분야(관심직종 비전, 기술발달 정도, 시장성 등)를 탐구한 후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회를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본인의 진로설정과 직무역량 계발계획을 수립한다.이년생.이년생.자료 구조(Data Structures)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자료 구조인 Array, Stack, Queueue및 Linked List등의 자료 구조에 대해서 공부한다.또는 이것을 이용한 Tree Manipulation, 그라프 이론, 자료 정렬 및 검색과 Symbol Table작성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자료구조(Data Structures)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 기본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자료구조인 Array, Stack, Queueue 및 Linked List 등의 자료구조에 대해 공부한다.또는 이를 이용한 Tree Manipulation, 그래프 이론, 자료 정렬 및 검색과 Symbol Table 작성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컴퓨터 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컴퓨터의 구성요소인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중앙처리장치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배운다.컴퓨터 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컴퓨터의 구성요소인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중앙처리장치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배운다.소프트웨어 실전 영어(English for SW Development)본 수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다양한 업무에서 요구되는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관련 상황을 통해서 영어를 학습한다.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필요한 영어 능력, 예를 들면 코드 분석 문서, 버그 리포트, E메일, 이력서 등을 영어로 작성하는 것에서 실제의 문법과 쓰는 법을 배운다 그들을 영어로 발표하거나 실제의 인터뷰를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실질적인 영어 학습의 기회를 얻는다.소프트웨어 실전영어(English for SW Development) 본 수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다양한 업무에서 요구되는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관련 상황을 통해 영어를 학습해 나간다.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필요한 영어 능력, 예를 들어 코드 분석 문서, 버그 리포트, 이메일, 이력서 등을 영어로 작성함으로써 실제 문법과 글쓰기를 배우고, 이들을 영어로 발표하거나 실제 인터뷰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실질적인 영어 학습 기회를 얻는다.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개념 및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응용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개념 및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응용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행렬과 연립방정식, 행렬식, 벡터공간, 선형변환, 고유값, 특이치분해 등의 이해를 통해 전산응용수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행렬과 연립방정식, 행렬식, 벡터공간, 선형변환, 고유값, 특이치분해 등의 이해를 통해 전산응용수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미래 설계 구현(Implementation of Future Design)산학 협력을 맺은 기업을 우선 대상으로 한 해당 기업의 CEO특강을 통해서 학생들의 리더십을 함양시키고 최신업계 트렌드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기반에 한진으로 상담을 통해서 미래의 진로를 계획하는 초석이 되도록 한다.미래설계구현(Implementation of Future Design) 산학협력을 맺은 기업을 우선 대상으로 한 해당 기업의 CEO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리더십을 함양시키고 최신 업계 트렌드를 알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한진로 상담을 통해 미래 진로를 계획하는 초석이 되도록 한다.오픈 소스 기초 프로젝트(Fundamental of OpenSource SW Project) 정보기술 및 소프트웨어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해당 분야의 전반적인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하고 발전 경향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출현하는 기술에 대한 선행적 이해를 도모한다.오픈 소스 기초 프로젝트(Fundamental of OpenSource SW Project) 정보기술 및 소프트웨어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해당 분야의 전반적인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하고 발전 경향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출현하는 기술에 대한 선행적 이해를 도모한다.알고리즘(Algorithm)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알고리즘 및 대표적 응용 분야에 적용되는 알고리즘 기능 및 처리 과정을 배운다.알고리즘의 난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법을 익힌다.알고리즘(Algorithm)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알고리즘 및 대표적 응용 분야에 적용되는 알고리즘 기능 및 처리 과정을 배운다.알고리즘의 난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법을 익힌다.프로그래밍 언어론(Programming Language)이 과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용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는 특징을 개괄하다.이를 통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언어를 선택할 능력을 배양하고, 프로그램 언어의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프로그래밍 언어론(Programming Language) 이 과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용되고 있는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개괄한다.이를 통해 사용할 프로그램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프로그램 언어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사용이 요구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조의 이해, Assembly Language의 이해를 통해 Assembler, Loader 등의 설계방법 도입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사용이 요구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조의 이해, Assembly Language의 이해를 통해 Assembler, Loader 등의 설계방법 도입창업탐색(Start-up Exploreration)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창업과정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창업탐색(Start-up Exploreration)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창업과정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오픈 소스 개발 프로젝트(Open Source Development Project Practice)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이용하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이런 개발 과정의 프로그램의 역할과 프로그램 코드의 체계적인 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한다.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Open Source Development Project Practice)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러한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역할과 프로그램 코드의 체계적인 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한다.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통계적 개념과 통계적 사고방법의 도입으로 컴퓨터 시스템 분야의 응용능력 배양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통계적 개념과 통계적 사고방법의 도입으로 컴퓨터 시스템 분야의 응용능력 배양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컴퓨터 그래픽 분야를 구성하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그리고 기하 모델링 등의 기본 주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대표적인 실시간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래밍 툴을 사용하고 그래픽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 분야를 구성하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그리고 기하 모델링 등 기본 주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대표적인 실시간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그래픽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 분야를 구성하는 렌더링, 애니메이션 그리고 기하 모델링 등 기본 주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대표적인 실시간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그래픽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3학년3학년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 특히 멀티프로그래밍 시 분할시스템, 비동기 병행 프로세서의 기본 개념을 다룬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정보의 고유 및 보호 등의 개념을 습득한다.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 특히 멀티프로그래밍 시 분할시스템, 비동기 병행 프로세서의 기본 개념을 다룬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정보의 고유 및 보호 등의 개념을 습득한다.객체지향 설계(Object-Oriented Design) 객체지향 개발 방법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본 개념의 이해 및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진행한다.객체지향 설계(Object-Oriented Design) 객체지향 개발 방법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본 개념의 이해 및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진행한다.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과 네트워크의 구조, TCP/IP 프로토콜 구조, 네트워크, 전송 및 응용 계층 프로토콜에 관한 기술 및 원리에 대해 인터넷을 중심으로 학습한다.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과 네트워크의 구조, TCP/IP 프로토콜 구조, 네트워크, 전송 및 응용 계층 프로토콜에 관한 기술 및 원리에 대해 인터넷을 중심으로 학습한다.창업기획(Start-up Planning)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창업 관련 전문 역량을 키운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창업기획(Start-up Planning)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창업 관련 전문 역량을 키운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산학 프로젝트(종합 설계)(Interlink Project Practice, Comprehensive Design)산업체(가족 회사)의 멘토 또는 취업 선배(멘토)와의 제휴를 통해서 산업체가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산업체에서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멘토와 함께 해결하기로 현장의 실전을 이해한다.산학프로젝트(종합설계)(Interlink Project Practice, Comprehensive Design) 산업체(가족회사) 멘토 또는 취업선배(멘토)와의 연계를 통해 산업체가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산업체에서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멘토와 함께 해결함으로써 현장의 실전을 이해한다.창업설계(Start-up Challenge)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창업 관련 실무 경험을 수행한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창업설계(Start-up Challenge)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창업 관련 실무 경험을 수행한다.초청 강연과 창업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도전 의식을 함양한다.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 System)이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개체-관계(E-R)도표, 관계형 데이터 모델 및 SQL문 사용,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은 물론 DBMS구조와 그 기능을 공부한다.또 실제 응용에서 시스템 개발과 웹의 연동 방법 등을 학습한다.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 System) 이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개체-관계(E-R) 다이어그램, 관계형 데이터 모델 및 SQL 문의 사용,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은 물론 DBMS 구조와 그 기능을 공부한다.또 실제 응용으로 시스템 개발과 웹 연동 방법 등을 학습한다.오픈소스 AI 웹 소프트웨어(Open Source AI Web SW) 지능형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조작 및 처리 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 적용해 지능형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을 학습한다.오픈소스 AI 웹 소프트웨어(Open Source AI Web SW) 지능형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조작 및 처리 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 적용해 지능형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을 학습한다.AI오픈 소스 전문 프로젝트(AI Open Source Project Application Practice)소프트웨어 개발이 단순한 코딩 작업뿐 아니라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거쳐서 개발되어야 할 것을 이해하고 오픈 소스 및 인공 지능 툴을 사용하고 웹과 앱으로 실행될 인공 지능 또는 기계 학습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술을 학습한다.AI 오픈소스 전문 프로젝트(AI Open Source Project Application Practice) 소프트웨어 개발이 단순 코딩 작업뿐만 아니라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거쳐 개발돼야 함을 이해하고 오픈소스 및 인공지능 툴을 사용해 웹과 앱에서 실행되는 인공지능 또는 기계학습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술을 학습한다.인공 지능 수학(Mathematics for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 지능을 위한 학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논리적인 인간의 생각을 이해해야 한다.이런 생각의 표현은 수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가능하다. 이 교과에서는 미분, 선형 대수, 선형 회귀, 확률 및 통계 등의 수학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인공 지능 구현을 위한 기초 능력을 굳히다.인공지능 수학(Mathematic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을 위한 학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논리적인 인간의 사고방식을 이해해야 한다.이러한 사고방식의 표현은 수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가능하다. 이 교과에서는 미분, 선형대수, 선형회귀, 확률 및 통계 등 수학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기초능력을 다진다.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적용 분야 및 목표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지능적 문제해결 기법, 지식표현 방법 및 추론, 지식기반 시스템,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지능로봇 등에 대해 학습한다.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적용 분야 및 목표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지능적 문제해결 기법, 지식표현 방법 및 추론, 지식기반 시스템,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지능로봇 등에 대해 학습한다.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공학적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주어진 문제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공학적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주어진 문제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정보 검색(Information Retrieval) 정보 표현 및 저장 방법, 문헌 질의와 매칭 과정, 텍스트 분석, 정보 검색 효과 측정, 효과성 향상 기법 등을 포함하는 대량 정보의 조직적인 저장, 관리, 검색, 마이닝 기법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정보 검색(Information Retrieval) 정보 표현 및 저장 방법, 문헌 질의와 매칭 과정, 텍스트 분석, 정보 검색 효과 측정, 효과성 향상 기법 등을 포함하는 대량 정보의 조직적인 저장, 관리, 검색, 마이닝 기법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VR·AR·GAME이론 및 실제(VR·AR·GAME Theory and Practice)컴퓨터가 만든 가상 공간에서 사람의 5감을 활용하고 현실과 동등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컨텐츠 설계, 클럽 선택 렌더링, 모션 트래킹, 운영 플랫폼 등 같은 기술이 필요하다.이 교과에서는 가상 현실, 증간 현실 및 3차원 게임 등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서 가상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VR·AR·GAME 이론 및 실제(VR·AR·GAME Theory and Practice) 컴퓨터가 만든 가상공간에서 사람의 5감을 활용해 현실과 동등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 설계, 클래픽 렌더링, 모션 트래킹, 운영 플랫폼 등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다.이 교과에서는 가상현실, 증간현실 및 3차원 게임 등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오픈소스 웹 소프트웨어(Open Source Web SW)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조작 및 처리 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 기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을 학습한다.오픈소스 웹 소프트웨어(Open Source Web SW)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조작 및 처리 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 기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을 학습한다.컴파일러(Compiler) 최신 컴파일러를 중심으로 어휘 분석, 파싱 및 코드 생성 등 일련의 컴파일러 과정을 학습한다.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컴파일 단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학습한다.컴파일러(Compiler) 최신 컴파일러를 중심으로 어휘 분석, 파싱 및 코드 생성 등 일련의 컴파일러 과정을 학습한다.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컴파일 단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학습한다.오픈 소스 전문 프로젝트(Open Source Project Application Practice)소프트웨어 개발이 단순한 코딩 작업뿐 아니라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거쳐서 개발되어야 할 것을 이해하고 오픈 소스 툴을 사용하고 웹과 앱으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술을 학습한다.오픈소스 전문 프로젝트(Open Source Project Application Practice) 소프트웨어 개발이 단순 코딩 작업뿐만 아니라 분석 및 설계 과정을 거쳐 개발되어야 함을 이해하고 오픈소스 툴을 사용하여 웹과 앱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술을 학습한다.펌웨어 프로그래밍(Firmware Programming)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마이크로 프로세서 실습 장비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 시작 코드 해석, 인터럽트 및 타이머 제어 프로그래밍, 입출력 장치 제어를 위한 펌웨어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펌웨어 프로그래밍(Firmware Programming)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실습장비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 시작 코드 해석, 인터럽트 및 타이머 제어 프로그래밍, 입출력 디바이스 제어를 위한 펌웨어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 기초이론 학습과 네트워크 보안 및 시스템 보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안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안전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 기초이론 학습과 네트워크 보안 및 시스템 보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안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안전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 기초이론 학습과 네트워크 보안 및 시스템 보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안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안전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4학년4학년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계획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준수하면서 팀 기반의 프로젝트 수행을 경험한다.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계획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준수하면서 팀 기반의 프로젝트 수행을 경험한다.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s) ARM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조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동작에 대해 학습하고 리눅스 포팅, 부트로더, 디바이스 드라이버 작성 등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한다.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s) ARM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조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동작에 대해 학습하고 리눅스 포팅, 부트로더, 디바이스 드라이버 작성 등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한다.창업산학 초청 세미나Ⅰ(Entrepreneurship and Educational-Industrial Special SeminarⅠ) 산업체와 학교의 교류를 통한 기업가정신, 최신 IT기술 동향 및 산업체의 경영철학과 경영방법을 습득한다.창업산학 초청 세미나Ⅰ(Entrepreneurship and Educational-Industrial Special SeminarⅠ) 산업체와 학교의 교류를 통한 기업가정신, 최신 IT기술 동향 및 산업체의 경영철학과 경영방법을 습득한다.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기법(Algorithm-based Problem Solving Technique)사회와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소프트웨어 기술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분석, 알고리즘 개발, 그리고 코딩을 통한 솔루션 개발 과정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육성한다.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Algorithm-based Problem Solving Technique) 사회와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소프트웨어 기술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분석, 알고리즘 개발, 그리고 코딩을 통한 솔루션 개발 과정을 학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창업 파일럿 프로젝트(종합 설계)(Entreneurship Capstone Design(Comprehensive Design)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과학 분야의 임의의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연구 계획서의 작성 후 완료 보고서 작성 및 발표까지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창업 파일럿 프로젝트(종합설계)(Entreneurship Capstone Design(Comprehensive Design))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과학 분야의 임의의 연구주제를 선택하여 연구계획서 작성부터 완료보고서 작성 및 발표까지 연구과제를 수행한다.창업산학 초청 세미나Ⅱ(Entrepreneurship and Educational-Industrial Special SeminarⅡ) 산업체와 학교의 교류를 통한 기업가정신, 최신 IT기술 동향 및 산업체의 경영철학과 경영방법을 습득한다.창업산학 초청 세미나Ⅱ(Entrepreneurship and Educational-Industrial Special SeminarⅡ) 산업체와 학교의 교류를 통한 기업가정신, 최신 IT기술 동향 및 산업체의 경영철학과 경영방법을 습득한다.병렬 처리 프로그래밍(Parallel programming)인공 지능, 빅 데이터 같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방대한 데이터 처리 때문에 대규모 컴퓨팅 환경에 기초한 병렬 처리가 요구된다. Pthread, OpenMP, MPI, HTC, GPGPU등을 활용한 병렬 처리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다양하고 도전적인 문제를 병렬 처리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해결 능력을 기르다.병렬처리 프로그래밍(Parallel programming)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방대한 데이터 처리를 위해 대규모 컴퓨팅 환경에 기반한 병렬처리가 요구되고 있다. Pthread, OpenMP, MPI, HTC, GPPU 등을 활용한 병렬처리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춰 다양하고 도전적인 문제를 병렬처리 프로그래밍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인턴십Ⅰ,Ⅱ,Ⅲ, IV(InternshipⅠ,Ⅱ,Ⅲ, IV)학교에서 습득한 전공기술을 산업현장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하고 대학과 지역산업체간 유기적 산학협동관계를 확립한다.인턴십Ⅰ,Ⅱ,Ⅲ, IV(InternshipⅠ,Ⅱ,Ⅲ, IV)학교에서 습득한 전공기술을 산업현장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하고 대학과 지역산업체간 유기적 산학협동관계를 확립한다.실무 프로젝트 Ⅰ, Ⅱ(Practical Software ProjectⅠ, Ⅱ)설계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실무 중심적 과제 수행의 관점에서 학습자 주도로 학습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적용 현장의 특성 분석을 토대로 IT최신 기술의 사용 능력과 실무 현장의 요구 사항 분석, 다양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의 활용과 프로젝트 관리 능력 배양의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한다.실무 프로젝트Ⅰ,Ⅱ(Practical Software ProjectⅠ,Ⅱ) 설계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실무 중심적 과제 수행의 관점에서 학습자 주도로 학습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적용 현장의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IT 최신 기술의 사용 능력과 실무 현장에서의 요구사항 분석, 다양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 활용과 프로젝트 관리 능력 배양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한다.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데이터에서 패턴을 추천하는 기계학습에 대한 핵심 원리를 소개한다.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주요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법을 다룬다.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데이터에서 패턴을 추천하는 기계학습에 대한 핵심 원리를 소개한다.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주요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법을 다룬다.컴퓨터 비전(Computervision) 이 교과에서는 인간의 시각을 컴퓨터에 구현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이를 위해 영상처리, 특징추출, 모션인식, 3차원 비전, 기계학습 등의 기술에 대한 원리 이해와 OpenC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학습한다.컴퓨터 비전(Computervision) 이 교과에서는 인간의 시각을 컴퓨터에 구현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이를 위해 영상처리, 특징추출, 모션인식, 3차원 비전, 기계학습 등의 기술에 대한 원리 이해와 OpenC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학습한다.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본 교과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발생 패턴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이 있다.이 때문에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가설 수립 및 유의성 검증, 탐색적 데이터 분석 등의 기법을 학습하고 실례 적용을 통해서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발생 패턴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이 있다.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가설 수립 및 유의성 검증, 탐색적 데이터 분석 등의 기법을 학습하고 실례 적용을 통해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자연 언어 처리(National Language Processing)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지능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학습한다.특히 웹 등에서 비정형 데이터로서 존재하는 자연 언어 텍스트를 처리하기 위해서 단어 패턴 추출, 텍스트 정규화, 품사 태깅, 의미 모호성 해소, 부분 파 신구, 개체인 인식, 관계 추출, 문서 분류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구현 및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자연어 처리(National Language Processing)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지능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학습한다.특히 웹 등에서 비정형 데이터로 존재하는 자연어 텍스트를 처리하기 위해 단어 패턴 추출, 텍스트 정규화, 품사 태깅, 의미 모호성 해소, 부분 퍼싱, 개체명 인식, 관계 추출, 문서 분류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구현 및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딥 러닝 이론 및 실습(Deep learning Theory and Exercise)딥-러닝은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의 유형인데, 자율적 학습과 지능적 의사 결정을 필요로 한다. 이 교과에서 인공 신경망에 대한 이해와 신경망 구성 방법 등의 학습을 통해서 깊이 있는 기계 학습에 대해서 공부하고 예제를 통한 적용 능력을 향상시킨다.딥러닝 이론 및 실습(Deep learning Theory and Exercise) 딥러닝은 인공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학습 유형인데 자율적 학습과 지능적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이 교과에서는 인공 신경망에 대한 이해와 신경망 구성 방법 등의 학습을 통해 깊이 있는 기계 학습에 대해 공부하고 예제를 통한 적용 능력을 향상시킨다.인공지능 시스템 응용(AI System Application)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본 교과에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특정 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새로운 문제 정의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문제 기반 학습)을 진행한다.인공지능 시스템 응용(AI System Application)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본 교과에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특정 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새로운 문제 정의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문제 기반 학습)을 진행한다.빅 데이터 시스템 설계(Big Data System Design)빅 데이터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처리와 플랫폼, 그리고 정형 및 비정형의 빅 데이터 수집, 보존, 분석과 탐색, 공유, 전파, 시각화, 질의, 갱신 등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또 빅 데이터 시스템을 위한 동시성 제어와 회복 기법, 보안 정책을 학습한다.빅데이터 시스템 설계(Big Data System Design) 빅데이터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처리와 플랫폼, 그리고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과 탐색, 공유, 전파, 시각화, 질의, 갱신 등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또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위한 동시성 제어와 회복 기법, 보안 정책을 학습한다.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기술인 가상화 기술, 가상 머신 관리, 가상 클러스터 시스템, 컨테이너, 클라우드 컴퓨팅 응용에 대해 학습하여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기술인 가상화 기술, 가상 머신 관리, 가상 클러스터 시스템, 컨테이너, 클라우드 컴퓨팅 응용에 대해 학습하여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소프트웨어·테스팅(Software Testing)소프트웨어 결함은 심각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다.그러므로,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 교과에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절차, 테스트 데이터 생성 방법, 테스트 결과 해석 방법 등을 학습하고 인공 지능을 결합한 진일보한 테스트 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소프트웨어 테스팅(Software Testing) 소프트웨어 결함은 심각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다.따라서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 교과에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절차, 테스트 데이터 생성 기법, 테스트 결과 해석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인공지능을 결합한 진보된 테스트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정보·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법(Computer Instructional Resources and Methods) 컴퓨터 교과지도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여 컴퓨터와 그 응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시키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교재를 연구한다.정보·컴퓨터 교재 연구 및 지도법(Computer Instructional Resources and Methods) 컴퓨터 교과지도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여 컴퓨터와 그 응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시키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교재를 연구한다.빅 데이터 분석 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이 강좌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는 대표적인 방법을 공부한다.공부하는 시각화 기법으로는 시간 시각화, 연계 시각화, 비교 시각화, 분포 시각화, 공간 시각화 등이 있다. 기계 학습 기법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다 쉽게 볼 수 있는 시각화 기법도 소개한다.빅데이터 분석 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가 강좌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는 대표적인 방법을 공부한다.공부할 시각화 기법으로는 시간 시각화, 연계 시각화, 비교 시각화, 분포 시각화, 공간 시각화 등이 있다.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다 쉽게 볼 수 있는 시각화 기법도 소개한다.모델링과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시뮬레이션은 실제 세계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실험을 물리적 또는 추정적인 모델로 표현하고 컴퓨터 가상 공간에서 실험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 교과에서는 이산 사건 같은 시스템 특성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 대상 시스템에 대한 추상화, 모델링, 실험 설계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모델링과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 시뮬레이션은 실세계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실험을 물리적 또는 추산적인 모델로 표현해 컴퓨터 가상공간에서 실험을 하는 것이다. 이 교과에서는 이산사건과 같은 시스템 특성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대상 시스템에 대한 추상화, 모델링, 실험설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Software System Application)이 교과에서는 빅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등 최근 이슈에 근거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 특성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이용하고 기존 시스템을 새로 설계·확장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부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응용 영역의 확대에 주안을 둔다.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Software System Application) 이 교과에서는 빅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등 최근 이슈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사례 분석을 통해 시스템 특성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하고 확장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응용영역 확대에 주안점을 둔다.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컴퓨터 과목을 중심으로 학생의 새로운 창조적 아이디어로 표현하고, 아이디어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능력을 육성하도록 한다. 또 컴퓨터 논리에 대한 관련 자료의 탐색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 및 토론하는 방식으로 중등 교육 현장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궁극적으로 컴퓨터 교과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지식 사회가 필요로 하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습득한다.정보·컴퓨터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의 새로운 창조적 아이디어로 표현하여 아이디어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 논리에 대한 관련 자료 탐색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 및 토론하는 방식으로 중등교육 현장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궁극적으로 컴퓨터 교과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지식 사회가 필요로 하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습득한다.정보·컴퓨터 교육론(Computer Subject Teaching)컴퓨터에 관한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컴퓨터 과목의 역사적 배경, 컴퓨터 교과 교육의 목표, 중·고등 학교 교육 과정 분석 등 중등 과정 정보·컴퓨터 교육 전반에 대해서 학습한다.정보·컴퓨터 교육론(Computer Subject Teaching) 컴퓨터에 관한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컴퓨터 교과의 역사적 배경, 컴퓨터 교과교육 목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등 중등과정 정보·컴퓨터 교육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교과목의 개요를 살펴보았으니 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 목표를 확인해 볼까요?교과목의 개요를 살펴보았으니 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 목표를 확인해 볼까요?교과목의 개요를 살펴보았으니 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 목표를 확인해 볼까요?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 목표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 목표출처 _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홈페이지재학생과의 인터뷰소프트웨어 학부에 재학 중인 박세민 학우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1. 소프트웨어 학부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한 언론에서 본”세상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이라는 문구가 먼저 떠오르네요.이 구절이 우리의 학부의 매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제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AI, IoT 같은 지능 정보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소프트웨어이며 이를 배워구현 능력을 키우는 것이 소프트웨어 학부입니다! 2. 소프트웨어 학과를 지망하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이 분야에 큰 관심 없이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별로 친절하지 아닌 학부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수요가 많아서 비교적 어렵지 않아 취직하지만 그만큼 대체 인력도 많아 쉽게 뒤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말로 꾸준히 공부해야 하며 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이 분야에 가는 것이 옳은지 고민하는 친구라면 풀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며칠씩 완전히 투자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자세한 내용은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프트웨어학과는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에 따라 교수, 학생, 산업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학부교육에 직·간접 참여 또는 의견제시를 통해 전공기본교육은 물론 산업체의 기술 software.cbnu.ac.kr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프트웨어학과는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에 따라 교수, 학생, 산업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학부교육에 직·간접 참여 또는 의견제시를 통해 전공기본교육은 물론 산업체의 기술 software.cbnu.ac.kr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프트웨어학과는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에 따라 교수, 학생, 산업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학부교육에 직·간접 참여 또는 의견제시를 통해 전공기본교육은 물론 산업체의 기술 software.cbnu.ac.kr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3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충청 북도 청주시 서원구 타다 히로로 1충북 대학교 전자 정보 대학 소프트웨어 학부 S4-1동(전자 정보 3관)217호 TEL:043-261-2260,2785 FAX:043-273-2265 E-mail:[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이렇게 소프트웨어 학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던 내용들이 이번 포스팅을 통해 궁금증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지금까지 충북대학교 공식 홍보대사 미소해을 광호였습니다.감사합니다!출처_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홈페이지,네이버어학사전,펙셀스,픽사베이글_김광호교열_이수현디자인_김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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